만약 프로덕트 팀(PM/PO/기획자로만 이뤄진 팀), 디자이너 팀, 개발팀이 따로따로 있는 회사라면, 이런 곳에서 일하는 분들은 잡 타이틀은 PM/PO지만 높은 확률로 옛날식 서비스 기획자처럼 일하고 있습니다.
반면 PM/PO, 엔지니어, 디자이너가 한 팀에서 일하는 (흔히 '스쿼드' 또는 '목적 조직'이라고 알려진) 조직 구조를 가진 회사에서는 현대적인 의미의 Product Management를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조직에 따라 비슷한 직무를 PM과 PO로 나눠서 채용하고 있는데요. 신입으로 PM, PO를 준비하는 분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겠죠. 글에서는 왜 나눠서 부르게 되었고, 국내와 해외가 어떤 상황인지 설명합니다. PM으로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11번가에서 디자인 시스템 사이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제작 배경과 디자인 원칙, 컴포넌트를 정리했네요. 요즘엔 디자인 시스템 자체도 브랜드 관점에서 해석하는 경우가 많네요. 잘 정리하면 외부에도 공개할 수 있어서 효과적일 것 같아요. 11번가 디자인 시스템 사이트도 살펴보세요!
요즘 열심히 보는 뉴스레터인데요. 디자인과 업계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UX라이팅 에디터, 쉽게 제품 내에서 UX라이팅을 일관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쉽게'입니다. 웹 버전은 설치 없이 체험해 볼 수 있어요!
[weekly D] 추천글 모음 그동안 소개한 글과 자료를 구글 시트에 정리했습니다. 가끔은 검색해서 보고 싶을 때가 있더라고요. 앞으로도 계속 이 문서에 추가할 예정이니 필요할 때 검색해 보세요!
구독자 쉼터 윜디 구독자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봤습니다. 구독자분들끼리도 디자인 관련 얘기나 사는 얘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수다 떨어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읽어볼 만한 디자인 관련 글을 수요일 오전 8시 보내드립니다. (비정기 발행)
맺음말
5월이 끝나기 전에 아슬아슬하게 뉴스레터를 발행하네요. 오늘은 점심 먹고 낮에 잠깐 산책을 했는데, 하늘이 파랗고 바람도 선선해서 너무 좋더라고요. 갑자기 더워지지 않고, 이렇게 낮 산책을 할 수 있는 날이 좀 더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또 잘 지내다가 6월 뉴스레터로 돌아오겠습니다!